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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기 수업/수업 기록

#12 올바른 서브텍스트란?

by 산티아Go 2021. 2. 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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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전에 말하는 목적에 대해서 이야기했을 때 이미 서브텍스트에 대해서 다루었지만 정말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자세히 이야기해보려 한다.

 

우선 서브텍스트를 정의해보자면 '텍스트 속에 들어있는 진정한 말의 의미'라 말 할 수 있다.

 

 

 

예를 하나 들어 연인간의 대화를 보자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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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성: (길거리에 판매되고 있는 팔찌를 보며)와, 저거 진짜 이쁘다.

남성: 그러게? 이쁘다.

 

여성: 내가 하면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아?

 

남성: 응. 잘 어울리겠다.

 

이 대사에서 여성의 목적에 따라 장면이 바뀔 수 가 있다.

 

그렇기 때문에 목적과 서브텍스트는 같은 방향으로 가야하고 목적에서 벗어난 서브텍스트 들은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.

 

 

 

목적 1. 저 팔찌 정말 이쁜데 나한테 어울릴까 궁금하다.

 

목적 2. 저 팔찌가 가지고 싶다. 남자친구가 사주었으면 좋겠다.

 

 

 

목적 1이 여성의 목적이라면 서브텍스트는 이렇게 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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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 서브텍스트: 나한테 잘 어울릴까?

 

여성: (길거리에 판매되고 있는 팔찌를 보며)와, 저거 진짜 이쁘다. (팔찌 진짜 이쁜데?)

 

남성: 그러게? 이쁘다.

 

여성: 내가 하면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아? (내가 하면 잘 어울릴까?)

 

남성: 응. 잘 어울리겠다.

 

이런 목적과 서브텍스트를 가지고 있다면 정말 궁금증에 의한 대사처럼 보일 것이고

 

 

 

목적 2가 여성의 목적이라면 서브텍스트는 이렇게 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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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 서브텍스트: 저 팔찌 사줘.

 

여성: (길거리에 판매되고 있는 팔찌를 보며)와, 저거 진짜 이쁘다. (진짜 이쁜데 사줘.)

 

남성: 그러게? 이쁘다.

 

여성: 내가 하면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아? (내가 하면 잘 어울리니까 사줘.)

 

남성: 응. 잘 어울리겠다.

이런 목적과 서브텍스트를 가지고 있다면 남자친구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.

 

 

 

이렇게 같은 대사이지만 느낌은 확연하게 바뀔 수 있다.

 

우리는 연극을 하는 배우들이기 때문에 더 극적이고 효과적으로 감정을 보여줄 수 있는 장면을 선호한다.

 

만약 이런 대사가 주어졌다면 목적2의 서브텍스트를 가지고 플레이하는 게 더 감정적, 효과적으로 보일 것이다.

 

 

 

 

동일한 장면에서 서브텍스트를 이렇게 잡는 친구들이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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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 서브텍스트: 이쁘다.

 

여성: (길거리에 판매되고 있는 팔찌를 보며) 와, 저거 진짜 이쁘다. (기쁨)

 

남성: 그러게? 이쁘다.

 

여성: 내가 하면 잘 어울릴 것 같지 않아? (적극적)

 

남성: 응. 잘 어울리겠다.

전 시간에 말했던 잘못된 서브텍스트의 예이다.

 

서브텍스트를 잡을 때는 행동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.

 

감정, 상태는 목적을 취하려고 했을 때 수반되는 기능들이다. 절대 감정, 상태를 표현하려 해서는 안된다.

 

위의 서브텍스트를 가지고 플레이 하는 친구들의 연기는 분명 과하거나 표현하려 할 것이다.

 

 

모든 사람들이 말하는 의도를 가지고 말한다. 연기도 마찬가지이다. 모든 대사에는 말하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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